자산배분

동적자산배분 투자 시작

unius 2022. 6. 9. 16:52
728x90
반응형

6월부터 동적자산배분 투자를 시작했다.
반백년을 살다 은퇴할 시기가 다가오니 은퇴자금 마련이라는 새로운 과제가 이제서야 눈에 띄기 시작했다.
작년 말에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고 올해부터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재테크 관련 책들을 읽기 시작했는데 강환국의 '거인의 포트폴리오', systrader79의 '주식투자 ETF로 시작하라' 는 책을 읽고 자산배분 투자라는 방법을 알게되었다.

이런 방법이 있는 것을 50년을 넘게 살도록 몰랐다니...
자산배분 투자전략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은 반드시 읽어보길 추천한다.

나는 여러가지 전략들 중에서 1~12개월 평균모멘텀 스코어 방식으로 실험삼아 자산배분 투자를 해보기로 정했다.
책에서 소개하는 전략은 미국 SPY, TLT, 한국 KODEX200, 20년 만기국고채 ETF로 구성해서 2005~2021년간 연복리 8%, MDD -7% 가 나오는 전략이다.

난 ISA계좌를 활용해서 투자할 계획이고 ISA 계좌는 해외ETF는 매매할 수가 없기에 종목만 변경하고 동일한 모멘텀전략을 적용하여 투자해보기로 했다.
KODEX 200, KODEX 골드선물(H),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 H), TIGER 단기통안채로 구성하고 각 종목당 최대 25%를 적용했다. 각 종목당 실제 비중은 모멤텀스코어에 따라 조절하는 동적자산배분전략이다. 해당 종목들로 다른 대가들처럼 백테스팅이라는 것을 해보고 싶었지만 아직 능력이 부족한 관계로 일단 소액으로 시작헤본다.
레버리지 종목은 변동성이 크기에 초기 비중을 다른 종목보다 줄이는 것도 잠시 고민해 보았지만 일단 실행해보고 조정해나가가로 했다.

자산배분 투자를 위해 우선적으로 신한 ISA계좌에서 잠자고 있던 머니를 신한투자 중계형 계좌로 이전했다.
그리고 5월 31일 장마감 이후 1~12개월 평균 모멘텀 스코어를 산출해서 아래와 같이 개별 종목별 비중을 산출하고 익일날 매수했다.
리밸런싱 주기는 1개월을 기준으로 하되 매월 산출된 투자비중이 현 상태와 대략 5% 이상 차이가 날때만 수행해보려고 한다.

참고로, ETF투자시에는 ISA계좌가 유리하다. ISA계좌에 대한 정리는 나중에 다시 해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