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트투자

평균모멘텀 스코어 방식 자산배분 백테스트

unius 2022. 10. 7. 13:16
728x90
반응형
 

동적자산배분 투자 시작

6월부터 동적자산배분 투자를 시작했다. 반백년을 살다 은퇴할 시기가 다가오니 은퇴자금 마련이라는 새로운 과제가 이제서야 눈에 띄기 시작했다. 작년 말에 밀리의 서재를 구독하고 올해부터

myportfolio.tistory.com

나는 지난 6월부터 개인자산종합관리(ISA) 계좌에서 KODEX 200, KODEX 골드선물(H), KODEX 미국나스닥100 레버리지(합성 H), KODEX 미국달러선물 4종목의 투자자산과 TIGER 단기통안채를 안전자산으로 구성하여 투자자산 내 종목당 최대 25% 비중으로 평균모멘텀스코어 방식을 적용하여 1개월 단위로 리밸런싱하면서 자산배분 투자를 실험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다. 

 

현재 4개월이 지났으며 9월 결산에서 누적수익률 0.43%를 기록했다. 최근 4%를 넘는 예금 금리와 비교하면 보잘 것 없지만 코스피, 코스닥 지수 수익률과 비교해보면 매우 좋다고 할 수 있다. 주식투자라는 것이 장기의 투자기간을 놓고 보면 결국은 시장이 않좋을때 수익률을 잘 지키고 시장이 좋을때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것이 이상적인 목표라고 본다면 현재의 결과가 나쁘지는 않다고 볼 수 있다.

 

 

(9월 결산)국내상장 ETF 자산배분

9월에는 현금 대신 TIGER 단기통안채를 보유하는 것으로 월초에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였고 따라서 5종목에 종목당 최대 20% 비중으로 리밸런싱 하던 것을 4종목에 종목당 최대 25% 비중으로 변경하

myportfolio.tistory.com

처음 자산배분 투자를 결정하고 종목을 선정할 때 어떠한 백데이터도 없이 그냥 나만의 감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사실 어느 정도의 기대수익을 목표해야 하는지도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시작했다.  불현듯 현재의 자산배분 방식으로 백테스트를 돌려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젠포트의 자산배분 백테스팅 기능을 활용해서 검증해 보았다.

 

아쉬운 점은 젠포트 자산배분 백테스트에서는 안전자산으로 현금 또는 3년 만기 국고채만 선택해야 되서 KODEX 단기통안채 대신에 현금을 선택하였으며 4종목의 투자자산 중에서 KODEX 미국달러선물이 2021년 12월 14일 이후로 데이터가 있기에 백테스트 기간을 2021년 12월 14일 이후부터 2022년 10월6일까지 10개월 정도의 기간으로 백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백테스트 수행 결과는 10개월 누적수익률이 2.94%로 나왔다. 해당 기간중 코스피, 코스닥 지수 수익률은 계속 우하향하고 있으나 자산배분 포트는 잘 방어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현재 4개월간 직접 진행중인 것과 크게 차이나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앞으로 지수가 방향을 틀어 우상향 할때는 과연 어떤 수익률을 보일지 궁금해진다.

 

728x90
반응형